한국 스타트업이 만든 수학 AI, MS ·오픈AI 꺾고 글로벌 1위 [Geeks' Briefing]

입력 2024-01-08 18:31   수정 2024-01-09 16:40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업스테이지, 수학 특화 AI 언어모델 개발…‘매스GPT’, MS·오픈AI 꺾었다
AI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 KT, 매스프레소가 공동 개발한 수학 특화 언어모델 ‘매스(math)GPT’가 ‘수학 언어모델의 수능’으로 불리는 MATH 벤치마크에서 0.488점을 기록하며 세계 최고 기록을 세웠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토라(ToRA)13B는 0.481점을 받았다. 오픈AI의 GPT-4(0.425)와 ToRA 7B(0.401), 챗GPT(0.355) 등 빅테크 기업을 뛰어 넘었다.

업스테이지는 사고사슬(CoT)과 사고 프로그램(PoT) 기법을 활용해 기반 모델을 수학 특화 모델로 발젼시켰다. AI 학습 플랫폼 콴다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는 문제의 맥락과 해설 등의 데이터를 업스테이지에 제공했다. KT는 국내 최대 규모의 GPU팜을 제공해 스타트업이 좀 더 빠른 환경에서 모델 개발이 가능하도록 인프라를 지원했다. 콴다는 매스GPT를 이용해 인공지능 보조 교사를 구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수학적 논리와 사고 등이 필요한 각종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알리콘, AIoT기반 공간운영 자동화 플랫폼 ‘에이사’ 출시
오피스 ‘집무실’을 운영하는 알리콘이 공간 운영 자동화 플랫폼 ‘에이사’를 출시했다. 에이사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을 결합한 AIoT기술을 바탕으로 한 솔루션이다. AI를 통해 출입부터 공간 모니터링, 냉난방, 무단출입 등을 원격관리할 수 있다. 9개 지점을 운영하는 오피스 브랜드 집무실은 에이사를 활용해 서울과 제주 지점 등을 단 1명이 관리하고 있다. 설치비는 타업체 대비 10% 수준으로 저렴하다. 월구독료 형식으로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센서 부착만하면 돼 설치 기간도 일주일이 채 걸리지 않는다.

어드밴스솔루션,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청청로봇으로 실내공기 개선
청청로봇 CLIBO를 출시한 어드밴스솔루션이 ‘융복합기술교류촉진 국내기술교류 성과공유회’에서 공로를 인정 받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CLIBO는 자율주행로봇으로 공간이 넓은 다중이용시설에서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바이러스 등을 없애는 기능을 한다. 오염도가 높은 곳부터 살균하는 알고리즘이 적용됐다. 배터리를 자동으로 교체해주는 스테이션을 개발해 활용도를 높였다. 채두현 어드밴스솔루션 대표는 “실내공기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등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어센트코리아,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 선정…검색 결과 분석해 소비자 의도 파악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리스닝 마인드 허블’을 제공하는 어센트코리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4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 바우처 지원사업은 정부가 통계 데이터 구매와 분석 등을 스타트업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리스닝 마인드 허블은 검색어와 검색 결과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 의도를 파악해 마케터들에게 제공한다. 마케터들은 이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비즈니스 분석과 제품 기획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어센트코리아는 한국과 일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점차 서비스 국가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스마트 호텔 플랫폼 두왓, ‘정보 보안’ 국제표준 인증 획득
스마트 호텔 플랫폼 두왓이 국제표준화기구(ISO) 정보보안 분야의 2개 부문(ISO27001, ISO27701)에서 인증을 획득했다. 사이버 위협 환경을 반영한 신규 인증으로 정보보호 정책 등을 포함한 조직적·인적·물리적·기술적 보안의 4개 분야의 93개 세부 점검을 통과했다. 두왓은 워커힐 호텔과 롯데 시그니엘 등 전국 40개 호텔 1만3000객실에 스마트 호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대면 체크인과 체크아웃, 모바일키, 스마트오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